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SDG7] "원전 등 무탄소에너지 활용, 넷제로 실현가능"...전문가들 공감

상의-CFE 세미나 "원전 등 무탄소에너지, 산업경쟁력 제고 수단 활용" 강조
COP28 주최국 UAE에 대해“산불방지 회의에 방화범 부른 꼴”비판 나오기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DG7친환경에너지] 재생에너지·원전·수소 등 다양한 무탄소에너지(CFE)를 폭넓게 활용해야만 효과적인 탄소중립이 실현 가능하다는 데 국내 에너지전문가들의 의견이 모아졌다. 

대한상의와 CF연합이 15일 공동주최한  ‘무탄소에너지 잠재력 제고를 위한 세미나’에서는 국내 기업들이 강화되는 국제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국제 경쟁력을 유지·증진하기 위한 무탄소 에너지 활용과 확대 방안에 대해 유관기관장과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해법을 제시했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 김상협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 등 정부기관장과 우태희 대한상의 부회장, 주현 산업연구원장, 김현제 에너지경제연구원장 등이 포즈를 취하고있다.(사진=대한상의  제공)
 안덕근 산업부 장관, 김상협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 등 정부기관장과 우태희 대한상의 부회장, 주현 산업연구원장, 김현제 에너지경제연구원장 등이 포즈를 취하고있다.(사진=대한상의  제공)

이 세미나에는 안덕근 산업부 장관, 김상협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 등 정부기관장과 우태희 대한상의 부회장, 주현 산업연구원장, 김현제 에너지경제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회성 CF연합 회장은 "우리나라가 세계경제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선도하고 새로운 국제규범을 설정하며 무탄소화 기술 개발과 확산을 주도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국격에 부합하며, 이와 같은 활동이 바로 CFE 이니셔티브"라고 강조했다.

이어 "재생에너지, 청정수소, SMR을 포함한 원전기술, CCUS 등 모든 무탄소기술을 동원해 전력과 중화학소재를 하루빨리 무탄소화 해야한다"고 말했다.

안덕근 산업부장관이 축사를 하고있다.(사진=상의 제공)
안덕근 산업부장관이 축사를 하고있다.(사진=상의 제공)

안덕근 장관은 “탄소중립은 우리 기업들에게 있어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과제이며 산업경쟁력과도 직결되는 국가적 과제”라며 “우리 기업의 탄소중립을 지원하기 위해 보조·세제·융자, 기술혁신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는 한편 주요국과 조속히 무탄소에너지(CFE) 이행기준을 마련해 국제사회에서 통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상협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장은 “CFE 이니셔티브의 성공을 위해서는 산업계의 호응과 참여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며 “글로벌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국제규범으로 폭넓게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자”고 강조했다.

토론회 첫 순서에서 김효은 외교부 기후변화 대사는 “지난해 11월30일~12월13일 UAE두바이에서 열린 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는 기후위기의 주범인 화석연료를 줄여야한다는 내용의 합의문이 도출됐다”며 “기후위기를 겪는 개도국에 금전적 보상을 할 수 있도록 기후손실과 피해기금마련을 위해 850억달러 규모의 재원공여를 서약했다”고 말했다.

김 대사는 이어 “차기 NDC는 글래스고 합의에 따른 2035년 목표 NDC를 내년 중 제출키로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토론 참석자들은 첨단산업 등 제조업 비중이 높은 우리 산업의 여건 상 '탄소중립 대응'과 '산업경쟁력 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무탄소에너지를 적극 활용해야 하며, 무탄소에너지의 잠재력을 실제의 공급 능력 확충으로 연결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cop28 회의에서 화석연료 전환에 소극적 입장을 표명한 주최국 UAE에 대해 일부 참가국들은 “산불방지 회의에 산림방화범을 불러 들인 꼴”이라고 강한 비판을 내놨다.

두차례에 걸친 토론회에서 김용건 연세대 교수는 "특정 기술이나 시나리오에 의존하지 않는 다양한 탄소중립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은 "재생·원전·수소 등 다양한 무탄소에너지의 공급 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종배 건국대 교수는 "재생에너지, 원전 등 CFE 이용 극대화를 위한 전력망 확충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정범진 한국원자력학회장은 "소형모듈원전(SMR) 개발을 통한 원전 경쟁력 유지" 등을 강조했다.

SDG뉴스 노영조 기자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