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창업자 이재웅 떠났지만...쏘카, 멈출 수 없네

라이드플럭스와 손잡고 상반기 중 제주서 유상 자율주행 서비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이드플럭스 자율주행 차량.(사진=쏘카 제공)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모빌리티 플랫폼기업 쏘카가 상반기 중 제주서 유상 자율주행 서비스를 출시한다. 자율주행 솔루션 업체 라이드플럭스와 협업한다.

쏘카와 라이드플럭스는 우선 제주공항에서 중문단지까지 편도 38km 구간에서 미니밴 ‘크라이슬러 퍼시피카’를 이용해 유상 자율주행 서비스를 상반기 중 선보일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이 구간은 지난해 11월 국토교통부가 선정한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6곳 중 최장거리 구간이다. 제주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머무르는 중문단지와 제주공항을 오갈 때, 최대 5명까지 자율주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라이드플럭스는 지난해 5월부터 제주공항에서 ‘쏘카스테이션 제주’까지 왕복 5km 구간에서 승용차 ‘현대차 아이오닉’으로 5400회 이상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를 쏘카 이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하며 기술, 데이터, 운영 노하우를 쌓았다.

8개월 동안 500시간에 달하는 자율주행이 이뤄졌으며, 혼잡한 교통 환경, 주·야간, 비, 안개 등 상황에도 사람의 통제 없이 다른 차량과 상호작용하며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순수 자율주행 서비스로 불특정 승객이 탑승한 채 일반 도로에서 서비스를 제공한 것은 국내 첫 사례다.

양사는 기술 고도화를 통해 자율주행 서비스 운영 지역을 제주 전역을 포함, 다른 도시로 확대할 계획이다. 연내 제주전역 주요 도로(왕복 400km)와 세종시 도심에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쏘카는 라이드플럭스에 최근 추가투자를 단행,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기로 했다. 지난 2018년 7월에 이은 2차 투자다.

쏘카는 호출 등 연결 플랫폼과 수요 기반 차량 배차 효율화 등을 담당하고 라이드플럭스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와 원격관제 및 고정밀지도 등의 운영솔루션 개발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높여갈 계획이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수년 내 모빌리티 기업들이 유상 자율주행시장을 두고 본격 경쟁하게 될 것”이라며 “쏘카와 타다가 확보한 카셰어링·라이드헤일링 서비스 역량과 라이드플럭스의 자율주행 솔루션을 결합, 최고의 경쟁력을 갖춰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중희 라이드플럭스 대표는 “안전요원 탑승 없이도 높은 수준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여기고 있다”며 “궁극적으로는 고객들이 차량을 소유하지 않고 필요할 때 불러서 차를 이용할 수 있는 시대를 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