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6 18:03 (금)

본문영역

통관·민원 상담 서비스 확 바뀐다...IoT 등 활용

행안부 공공서비스에 블록체인·AI기술 적용, 시스템 개발...12월 오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 기반 범죄피해자 보호 시스템 개념도>

(출처=행안부)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IoT기술을 이용해 가해자로부터 범죄 피해자를 보호하는 시스템이 개발돼 연말경 경찰행정에서 실용화될 전망이다.

또 민원 상담서비스에 AI기술 등이 도입돼 연중 무휴로 민원 도우미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온라인·다품종의 전자상거래 전용 통관 시스템도 구축돼 중소기업·스타트업들의 현장 애로사항이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가 블록체인,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활용해 공공서비스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행안부는 수요조사 등을 통해 50개 사업을 발굴한데 이어 민관학 전문가로 위원회를 구성해 심의한 결과 최종 3개 과제를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올 추진과제로 선정된 사업은 ▲블록체인 IT 신기술 기반 전자상거래 수출통관시스템 ▲AI 및 빅데이터 기반 지능형 상담시스템 ▲사물인터넷(IoT)기반 범죄피해자 접근 보호 시스템 개발 등 3개 과제다.

우선 전자상거래 수출전용 통관시스템 구축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다. 전자상거래로 인한 무역규모가 매년 급증하고 있지만 기존 통관시스템은 오프라인 거래중심으로 온라인·모바일이 주도하는 전자상거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 사업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상품정보, 판매정보, 배송정보를 기반으로 자동 수출신고 시스템을 구축, 통관시간 및 물류비용이 크게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민원 안내서비스의 경우 현재는 기존 텍스트 기반 챗봇 서비스여서 고령층 등 정보화 취약 계층의 이용이 불편한데다 안내해주는 분야도 여권, 차량등록, 시정안내, 지역축제 등 4개분야 한정돼있다.

행안부는 AI 기술 적용, 학습데이터 구축을 통해 민원 전분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텍스트는 물론 음성 상담·신고기능을 추가해 24시간 맞춤형 민원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와함께 첨단 IoT 기술을 활용한 범죄 피해자 보호 시스템을 구축한다.

현행, 범죄피해자가 사전등록 주소를 등록해 가해자의 위치를 추적하는 방식으로 피해자가 사전등록지를 벗어날 경우 가해자와 실시간 상호거리 추적이 불가한 문제가 있다.

IoT 기술을 활용, 가해자의 근접과 관련된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범죄피해자 접근보호시스템을 구축하게되면 2차 범죄피해 예방은 물론 사회안전망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장혁 행정안전부 전자정부국장은 “블록체인·인공지능 등 첨단정보기술을 공공서비스와 접목해 대국민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이끌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행안부는 한국지역정보개발원과 공동으로 3개 추진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내용을 3월중에 확정할 계획이다. 법무부, 관세청 등 주관기관은 하반기 중 시스템 구축을 마치고 연말경 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