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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 시장 포화속 신사업이 실적 이끌었다

영업이익 두자리수↑ ...SKT 1분기 영업이익 3888억원, KT 4442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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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이통시장이 포화상태로 정체된 가운데 KT와 SK텔레콤 영업이익이 두자리수 폭증세를 나타내 관심을 끈다. 플랫폼, 미디어 등 신사업이 실적을 견인하는데 공을 세웠다는 분석이다.

SK텔레콤은 연결 기준 1분기 매출이 4조7805억원, 영업이익 3888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4%, 29% 증가한 규모다.

5G 가입자 증가로 이동통신 매출이 지속성장하고 미디어·보안·커머스 등 신사업 부문이 매출 비중을 늘리며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SKT 연결기준 재무제표

미디어와 보안, 커머스 등이 포함된 ‘뉴ICT’ 사업 관련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7% 증가한 1조 5212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이 부문 영업이익은 64.1% 증가한 1034억으로 집계됐다. 뉴ICT 사업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1.8%까지 늘었다.

부문별로 보면 미디어 사업은 IPTV 사업 성장 및 티브로드 합병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7.6% 증가한 9670억원, 영업이익은 98.9% 늘어난 754억원을 기록하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큰 폭의 성장세를 나타냈다.

SK브로드밴드는 콘텐츠, 채널, 플랫폼으로 이어지는 미디어 사업의 가치 사슬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1월 다중방송채널사용사업자(MPP) ‘미디어에스’를 설립하고 지난 4월 방송을 시작했다.

‘미디어에스’ 산하의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 ‘채널S’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SM C&C와의 협업을 통해 전체 프로그램의 70%를 자체제작 독점 콘텐츠로 편성하고 있다.

융합보안 사업(S&C사업)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0.3% 증가한 3505억원, 9.4% 증가한 278억원을 기록했다.

11번가와 SK스토아로 이루어진 커머스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성장한 2037억원을 기록했다. 커머스 사업부는 비대면 소비 증가로 시장 경쟁이 가속화하는 상황에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과 손익 개선을 동시에 달성했다.

이동통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2조9807억 원을 기록했다.

한편 KT는 1분기 연결기준 매출 6조294억원, 영업이익 4442억원을 올렸다.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4%, 영업이익은 15.4% 증가했다.

KT 주요재무실적(연결기준)

별도기준 매출은 4조5745억원, 영업이익 36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3%와 21.4% 증가했다..

AI·디지털전환(DX), 미디어·콘텐츠 등 플랫폼 사업의 가파른 성장세와 더불어 5G, 초고속 인터넷 등 기존 주력 사업의 확대 등 균형 잡힌 실적 개선의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AI·DX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하며 디지코 성장을 주도했다. 금융·게임 등 주요 인터넷데이터센터(IDC) 고객사의 수요 증가와 지난해 11월 오픈한 용산 IDC가 AI·DX 매출 확대에 기여했다.

비대면 서비스 이용 확대에 따른 데이터 소비 증가와 디지털 뉴딜 관련 사업 수주로 기업회선과 기업IT·솔루션을 포함한 전체 B2B사업 매출도 2.3% 성장했다

특히 1분기 중 AI컨택센터(AICC), 콜체크인, AI 로봇 등 생활 속 디지털 전환 서비스 본격화라는 의미 있는 성과를 발굴했다. AICC 서비스는 전통적으로 콜센터 수요가 많은 보험·금융업종에서 공공·유통·서비스 영역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외식·프랜차이즈와 영세·소상공인 대상으로 보이스봇을 활용해 예약·안내 등이 가능한 솔루션 상품 출시도 준비하고 있다.

김영진 KT 재무실장(전무)는 "KT는 디지코로의 성공적 전환에 힙입어 올해 1·4분기 시장 기대수준 이상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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