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스마트폰 실패 교훈...AI에 집중하는 LG

LG전자 '씽큐'-KT '기가지니', AI 서비스 연동‥원팀 첫 성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전자 직원이 경기도 판교에 있는 'LG 씽큐 홈'에서 스마트미러를 활용해 KT 기가지니가 제공하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출처=LG전자)

[e경제뉴스 김아름내 기자] 핀란드의 노키아와 LG전자는 같은 잘못된 판단으로 스마트폰 사업에서 낙오자가 됐다. 자사의 피쳐폰이 잘나가자 신기술인 스마트폰을 도외시하다 새로운 흐름의 배에 타지 못한 것이다.

LG전자 선대 때의 판단 착오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듯 구광모 회장은 2018년 취임이후 AI와 로봇 등 신기술에 집중해왔다. 투자와 인력배치에 우선을 두었다.

LG전자가 KT와 손잡고 AI 분야에서 서비스 사업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LG전자-KT 협의체인 ‘AI원팀’은 최근 경기도 판교에 있는 ‘LG 씽큐(LG ThinQ) 홈’ 실증단지에서 LG전자의 인공지능 플랫폼 ‘LG 씽큐’와 KT의 인공지능 플랫폼 ‘기가지니’를 연동하는 검증 작업을 마쳤다고 6일 밝혔다 양사간 협업의 첫 성과다.

이번 검증 작업에선 LG전자가 개발한 스마트홈 솔루션인 ‘스마트미러’를 활용했다.

스마트미러는 가전제품 제어, 날씨 안내, 길찾기, 일정 관리를 비롯해 주택 내 에너지의 생산, 사용, 저장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고객은 KT 기가지니가 제공하는 뉴스, 지식검색, 지니뮤직 등의 서비스를 LG전자 스마트미러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고객이 “하이 엘지, 뉴스 들려줘”라고 말하면 스마트미러는 “기가지니에서 뉴스를 들려드려요”라고 말하며 뉴스를 읽어주는 식이다.

양사는 이를 위해 각 사의 인공지능 플랫폼이 하나로 연동되는 인터페이스와 인공지능 서비스를 공동으로 개발했다. 앞으로 서비스 고도화를 거쳐 사업화에 나설 예정이다.

양사의 협업으로 고객들은 하나의 기기에서 더욱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도 양사는 AI원팀을 통한 협력으로 고객이 스마트미러뿐 아니라 LG전자의 다양한 제품에서도 인공지능 플랫폼이 연동되도록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LG전자 CTO 박일평 사장은 “기술 혁신을 통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송재호 부사장은 "이번 양사의 협업은 AI 원팀의 사업 협력 결과로 나온 첫 결과물로 의미가 크다”며 “KT는 이번 AI 원팀 협력 모델을 다양한 참여기관 및 분야로 확대해 AI 시너지를 지속 강화해 나갈 예정” 말했다.

LG전자는 지난해 6월 국내 인공지능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산학연 협의체인 ‘AI원팀’에 합류했다.

현재 ‘AI 원팀’은 KT와 LG전자를 비롯해 LG유플러스, 현대중공업지주, 카이스트, 한양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투자증권, 동원그룹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