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차 합작사 모셔널,2023년 로보택시 선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출처=현대차)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현대차그룹과 미국 자율주행 기술업체 앱티브의 합작사인 모셔널이 2023년 미국에서 현대차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를 기반으로 한 로보택시를 선보인다.

모셔널은 30일(현지시간) 자사 블로그를 통해 아이오닉 5가 차세대 로보택시의 차량 플랫폼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아이오닉5 기반 로보택시에는 5단계 완전 자율주행 전단계인 레벨4 수준의 자율 주행 기능이 장착된다. 레벨 4 자율주행은 차량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해 비상시에도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수준이다. 차량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해 비상시에도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수준이다.

모셔널은 "이는 모셔널의 이름이 붙은 첫 로보택시로, 이동성의 가장 혁신적인 기술인 전동화와 자율성의 융합이며 운송의 미래를 시사한다"고 말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 일반도로에서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차의 시험주행에 성공한 바있다. 교차로, 비보호 방향 전환,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가 있는 혼잡 통행을 포함한 상황 등에서 안전한 주행을 구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셔널은 2023년부터 미국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 리프트의 플랫폼에 최대 규모의 양산형 로보택시를 공급하며 자율주행 서비스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모셔널의 자율 주행 기능을 탑재한 아이오닉 5는 폐쇄 도로 등에서의 테스트를 거쳐 현재 일반 도로에서 시범 운행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