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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구동부품 통합 모듈 첫 개발

현대위아, ‘냉각수 분배·공급 통합 모듈’개발 성공...2023년 양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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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이 통합모듈을 시험하고있다(출처=현대위아)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현대위아가 전기자동차 배터리와 구동 부품을 통합해 열을 관리하는 모듈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현대위아는 친환경 자동차 전용 열관리시스템 중 하나인 ‘냉각수 분배·공급 통합 모듈’개발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모듈은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Global Modulr Platform) 탑재가 확정돼 오는 2023년부터 양산에 들어간다. 현대위아는 이번 개발을 발판 삼아 친환경 차량 부품 업체로의 전환 속도를 올린다는 계획이다.

현대위아가 개발한 모듈은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의 배터리, 구동장치 및 전장 부품의 열을 관리하는 장치이다.

친환경 차는 차량 내부 구동에 필요한 주요 부품의 온도를 사시사철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 각 부품의 효율과 성능을 극대화하는 방식이다.

현대위아는 ‘냉각수 분배·공급 통합 모듈’을 구동·전장 부품과 배터리까지 모두 아우르며 열을 관리하도록 개발했다. 구동 부품과 배터리 냉각을 별도의 장치가 담당하던 기존 방식을 기능적으로 통합한 것이다.

이를 위해 냉각수 회로를 최적화하는 것은 물론 배터리를 적절한 온도로 유지하기 위한 ‘냉매 열교환기’와 ‘냉각수 분배 및 공급 부품’을 통합했다. 이러한 모듈 구성으로 부품을 최소화하고 엔진룸의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냉각수 분배 및 공급 통합 모듈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기존에 사용하던 시스템보다 더욱 효율적인 열관리가 가능해졌다”며 “전기차의 주행 거리를 늘리고, 배터리 수명 또한 크게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현대위아는 열관리 모듈의 신뢰성 검증도 가혹한 조건에서 시행했다. 냉각수 순환과 진동 온도 등의 조건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복합 환경 작동 및 진동 내구 시험기’를 의왕연구소에 국내 최초로 설치 운영하며 신뢰성 검증을 강도 높게 진행했다. 이러한 연구 개발로 해외 4건을 포함해 총 30여건의 열관리 모듈 관련 특허를 출원했다.

현대위아는 (냉각수 분배•공급 통합 모듈을 오는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양산해 현대자동차의 전기자동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오는 2025년까지 냉각 모듈에 실내 공조까지 아우를 수 있는 ‘통합 열관리 시스템(ITMS, Integrated Thermal Management System)’ 개발을 완료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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