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홈택스 등 공공웹사이트에 민간 전자서명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1월부터 정부24나 국세청 홈택스 등 공공웹사이트에서도 카카오·패스(PASS) 등 민간 전자서명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이달 13일부터 정부24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에 처음으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와 함께 민간 전자서명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11일 밝혔다.

또 15일부터는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29일부터는 국민신문고 '민원·제안 신청 서비스'에도 적용된다.

이런 조치는 개정된 전자서명법이 시행됨에 따라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고 민간의 다양한 전자서명에 동등한 법적 효력이 부여된 데 따른 것이다.

정부는 지난해 9월부터 '공공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을 진행해왔으며 카카오, 통신사 PASS(SKT·KT·LGU+), 한국정보인증(삼성PASS), KB국민은행, NHN페이코를 최종 시범사업자로 선정한 바 있다.

민간 전자서명은 기존 공인인증서와 달리 매년 갱신할 필요가 없고, 발급·인증 절차도 간편해 편의성이 향상될 전망이다.

민간 전자서명인 일명 '간편인증'을 이용하려면 사전에 시범사업자의 모바일 앱에서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행안부는 오는 13일부터 '정부24'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에 민간 전자서명을 적용하고 3월 말에는 '정부24' 전체 서비스에 전면 적용할 예정이다.

국세청은 이달 15일 민간 전자서명을 적용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홈택스'(www.hometax.go.kr) 홈페이지에 개설·운영한다.

국민권익위원회도 온라인 국민참여포털인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에 '간편인증 로그인 서비스'를 이달 29일부터 제공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전자서명인증의 안전성, 신뢰성 및 보안성 등을 확인해 주는 전자서명 평가·인정제도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과기정통부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금융보안원,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등 3개 기관을 지난해 12월 전자서명인증사업자 평가기관으로 신규 선정했다.

행안부는 이번 시범사업 이후 국민이 더 많은 공공웹사이트에서 다양한 민간 전자서명을 이용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민간 전자서명사업자의 인증서 발급은 급속히 확산하는 추세다.

전자서명 인증서 발급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말 기준 민간 전자서명서비스 발급 건수는 6646만 건으로 공인인증서 발급 건수(4676만 건)를 넘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