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차원 차세대 ‘6G 이동통신’ R&D 착수

‘하이리스크’ 6G 원천기술 확보 위해 5년 간 2000억원 투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SK텔레콤)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미래 이동통신 네트워크인 차세대 6G 통신 주도권을 장악하기 위한 미-중-유럽의 경쟁이 치열하다. 우리나라도 SK텔레콤이나 삼성전자가 6G 기술 개발계획을 밝히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였으나 정부는 미적댔다.

그러나 선도국들이 표준 선점 경쟁에 돌입하자 정부도 위기를 느끼고 (가 미래 이동통신 네트워크 주도권 선점과 비대면·디지털화 선제대응을 위해 차세대 6세대)6G 핵심기술개발에 뛰어들었다.

과기정통부는 6G 핵심기술개발을 위해 올해 164억원 등2025년까지 2000억원의 투입키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삼성 등 민간기업들이 이미 부분적으로 연구하고있는 점을 감안해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개발 등 민간부문이 적극 투자하기 어려운 분야의 기술개발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출처=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는 초성능·초대역·초공간·초정밀·초지능 등 5대 중점분야 9대 전략기술 확보 중심으로 6G 투자를 해나갈 방침이다.

올해는 초성능‧초대역 분야 108억원, 초공간 분야 23억원, 초정밀‧초지능 분야 33억원 등 총 11개 세부과제에 164억원을 지원한다.

특히 특허청과 협력해 구축한 표준특허 전략맵(표준특허 확보 가능성이 높은 기술 집중 발굴)을 바탕으로, IP-R&D방식을 적용해 기업·기관에 R&D 자금과 표준특허 확보전략을 패키지로 지원할 예정이다.

R&D 초기부터 전 세계 6G 관련 특허를 분석해 ▲ 해외 기업 특허를 회피-무효화 ▲특허기술정보 기반 R&D기간-비용 단축 ▲핵심특허 선점을 위한 최적의 R&D 방향을 제시하는 방식을 채택키로 한 것이다.

 또 6G 기초연구 강화와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 중심의 6G 연구센터를 선정해 최대 5년간 지원해 튼튼한 연구기반을 조성키로 했다.

오는 3월부터는 산·학·연 전문가의 역량 결집을 통한 성공적 사업 수행을 위해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6G R&D 전략위원회’도 운영할 예정이다.

여기에 기술개발이 완료되는 2026년부터는 5G+ 5대 서비스인 스마트시티·스마트공장·디지털 헬스케어·실감콘텐츠·자율주행차 등에 상용화 전 단계 기술인 ‘Pre-6G’를 적용해 시범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신규 사업 공고를 위해 오는 8일 온라인으로 사업설명회를 연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