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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행동정보 AI로 분석, 은행 경쟁력 첫걸음

우리은행, 은행권 최초 개인화 마케팅...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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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우리은행 제공)

[e경제뉴스 김성훈 기자] 금융권에서도 실시간으로 고객행동정보를 통해 금융 니즈를 파악해 최적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생존하는 시대가 왔다.

우리은행이 발빠르게 은행권 최초로 고객행동정보를 AI로 분석해 고객별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행동 기반 개인화 마케팅'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기존에 활용했던 고객 인적정보와 거래정보 등 정형 데이터와 상담내역(음성), 입출금내역(텍스트), 인터넷·스마트뱅킹 이용내역(로그) 등 모든 채널의 비정형 고객행동정보를 AI로 분석해 개인별 최적화된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고객은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스마트폰을 통해 평소 관심 있던 금융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은 음성·텍스트·로그 등 비정형 데이터를 정비하고 기존의 정형 데이터와 결합해 고객행동정보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후 이를 바탕으로 고객별 최적의 상품을 추천하는 AI 마케팅 모델을 개발했다.

또 AI 마케팅 모델을 마케팅 시스템과 연계해 실적 집계, 모델 성능평가, 모델 재훈련까지 자동으로 이뤄지는 통합 마케팅 체계를 구축해 모든 채널에 반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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