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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알리바바 '듀엣'...카카오프렌즈 中진출 가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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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카카오)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중국 알리바바 전자상거래(e커머스) 플랫폼 ‘타오바오’와 ‘티몰’에서 ‘라이언’ 등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카카오는 중국 알리바바 디지털미디어&엔터테인먼트그룹 계열사인 알리피시(Alifish)와 손잡고 카카오프렌즈 중국 진출을 가속화한다고 4일 밝혔다.

알리피시가 마스터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한 것은 카카오프렌즈가 국내 최초다. 알리피시는 카카오프렌즈가 보유한 지식재산권(IP) 관련 상품 기획 및 개발, 유통, 마케팅 등에 대한 권한을 위임받게 된다.

앞서 알리피시는 일본의 포켓몬스터와 건담 등 IP 라이선스를 비롯해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알리피시는 중국 내 카카오프렌즈 IP 라이선스 사업을 포함해 타오바오, 티몰, 알리익스프레스 등 모회사인 알리바바 e커머스 플랫폼을 통해서도 다양한 종류의 카카오프렌즈 상품들을 유통할 계획이다.

카카오는 오는 17일부터 4일간 베이징에서 열리는 ‘국제 트렌드 아트전’에 알리피시와 공동 참여, 카카오프렌즈 상품들을 전시할 계획이다.

오는 2021년에는 카카오프렌즈 슈퍼 IP데이와 왕홍 라이브 등을 진행하며 6.18 쇼핑축제, 국경절, 광군제 등 중국 최대 쇼핑 축제를 비롯해 중국 3대 뮤직 페스티벌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카카오프렌즈는 지난 2018년 중국 법인 설립 이래 상하이, 대만 등에 플래그십 스토어와 팝업 스토어를 운영해왔다.

또 고디바(GODIVA), KFC 등의 글로벌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선보였으며, 2021년 1월에는 코스타(COSTA)와 협업을 앞두고 있다. 이어 4월에는 카카오프렌즈 고유의 아이덴티티와 현지화 전략을 기반으로 ‘유니버설 베이징 리조트’ 내에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다.

카카오 권승조 CIPO(IP부문 책임자)는 “알리피시와 라이선싱 사업 협력은 중국시장 내 카카오프렌즈의 인지도와 경쟁력을 한층 높이고, IP 사업 확장 새로운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다양한 비즈니스 방안을 마련하며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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