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보이스피싱 피해, 빅데이터로 막는다...하나은행

기사승인 2020.10.12  11:06:24

공유
default_news_ad2

- 고객별로 예방안내... 하나은행 보이스피싱 예방 종합대책 시행

하나은행 보이스피싱 종합대책 마련

[e경제뉴스 김성훈 기자] 하나은행은 갈수록 진화하는 보이스피싱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맞춤형 종합대책을 마련, 12일 시행에 들어갔다.

고객 분석을 통해 맞춤형 보이스피싱 예방 안내문을 발송한다.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대출사기, 검찰사칭 등 기존 피해 사례들을 분석한 뒤 피해가 예상되는 고객별로 맞춤형 알림을 발송키로 한 것이다.

영업점에서는 기존의 금융사기 예방진단표를 업그레이드해 도입한다. 고객 현금인출·이체 시 모든 고객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던 문진 항목을 ▲ 카카오톡 피싱 ▲ 대출 빙자 ▲ 현금인출 유도 ▲ 구매대행 등 다양한 유형별로 세분화한 뒤 사례별 항목을 통해 정확한 문진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새로운 금융사기 패턴이 발견될 경우 문진 항목에 신속히 추가 반영하도록 했으며, 고령자에게는 별도의 보이스피싱 예방 알림을 발송한다.

비대면 대책으로는 금융사기 예방진단표를 도입하고 인증절차를 강화하기로 했다. 인터넷·모바일뱅킹, 텔레뱅킹 문진제도를 시행하고, 비대면 인증 시 보이스피싱 위험이 감지된 경우에는 화상인증 등 맞춤형 추가 인증을 실시한다.

특히 휴대전화 개통과 악성 앱 설치를 이용한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기 위해 '맞춤형 휴대폰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를 예방키로 했다.

하나은행은 지난달 25일 금융감독원 주관 보이스피싱 예방 화상 간담회(18개 은행, 4개 중앙회 참석)에서 우수은행 모범사례를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맞춤형 보이스피싱 종합대책 및 비대면 문진 시행, 대출사기 모니터링으로 보이스피싱 범죄자 15명 검거, 최신 사기 유형 및 대책 등 고객보호 방안과 노하우를 공유했다.

 

김성훈 기자 economynews@daum.net

<저작권자 © e경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