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코로나19 확산에...한국인 입국 제한·병원 격리

“대만, 한국을 여행 1급 주의 지역으로 지정” 보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한 폐렴 확진자가 확산되는 가운데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이용객들이 마스크를 쓰고 있다(사진=뉴시스)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대구-경북에서 우한폐렴(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하며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자 일부 국가에서 한국인 입국을 제한하고 격리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뉴시스통신이 21일 보도했다.

이날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에 따르면 투르크메니스탄은 입국하는 한국 교민, 출장자, 지상사 주재원들에 대해 코로나19 증세가 없어도 일단 병원 격리 조치를 취하고 있다. 

외교부는 "병원에서는 병원 내 검사 항목 및 격리 기간을 임의로 결정하고, 코로나19와 무관한 검사를 요구하며 식대와 진료비를 지불할 것을 요구하거나 일정한 거소에 체류할 것을 서약하는 조건으로 퇴원을 허락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주피지대사관 겸임국 키리바시는 지난 18일자 공한을 통해 한국을 포함한 중국, 싱가포르, 한국, 일본,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 미국 등 8개국을 코로나19 현지 전염 진행국가로 분류하고 입국 제한 조치에 들어갔다.

입국 시에는 코로나19 미발병 국가에서 최소 14일 체류 및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았다는 의료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또 14일 내에 입국한 여행자에 대해 건강 격리 조치 적용 및 여행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여행 출발지로 추방이 가능하다고 경고했다.

카자흐스탄도 지난 20일 한국을 포함한 코로나19 확진자 다발국가인 싱가포르, 일본, 태국, 홍콩, 마카오, 타이완에서 입국하는 사람에 대해 입국 후 24일간 의학적 관찰을 실시키로 했다. 코로나 발생국가를 방문한 카자흐스탄 국민과 장기 체류자에 대해서는 외부접촉 최대한 자제, 자가격리 실시를 권장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를 기준으로 코로나19 확진자는 156명이다. 확진 환자 가운데는 사망자가 1명 포함됐으며 16명은 완치 판정을 받고 격리해제됐다. 2707명은 검사가 진행 중이다.

우한폐렴 확진자는 중국(7만5465명)과 일본(634명)에 이어 한국이 세 번째다.

앞서 대만 중국시보(中國時報)는 전날 질병관리 당국인 질병관리서가 한국을 여행 제1급 주의(watch) 지역으로 지정했다고 보도했다. 대만 질병 관리 당국은 여행 경보 대상 국가를 가장 낮은 1급에서부터 가장 높은 3급까지로 나눠 관리하고 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