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성원전 2~4호기 발전정지 직전 구사일생

원안위, 사용후핵연료 조밀건식저장시설 '맥스터' 증설 허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성원전 1~4호기(사진=월성원전본부 제공)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월성원전 1호기가 지난달 영구 폐쇄 판정을 받은 데 이어 같은 단지내 월성2~4호기가 발전 정지 직전까지 갔다 구사일생으로 생환했다.

월성원전은 기당 발전능력이 700MW여서 전력생산이 중지되면 상당 규모의 산업생산시설 가동을 중단해야하는 엄청난 재앙이 초래될 뻔했다. 생각만해도 끔찍한 일이다.

이는 아무리 탈원전을 밀어붙이는 문 정부로서도 감당할 수 없는 재난임이 분명하다.

원전이 궁전이라면 사용후 핵연료 저장시설은 궁전내 화장실이라고 할 수 있다. 화장실이 없다면 호화 궁전도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건축물에 불과하다.

월성원전 발전 중단 위기는 사용후 핵연료를 저장할 시설(맥스터) 부족으로 일어날 뻔한 인재이기에 더 큰 문제였다.

월성 2~4호기에서 나오는 사용후 핵연료는 내년 11월이면 보관할 곳이 없게 된다. 월성 원전 내 건식저장시설 저장률은 지난해 6월 기준 96%에 달했다.

맥스터를 건설하는데는 19개월이 필요하다.

그래서 원전을 운영하는 한수원은 4년전인 2016년 4월 맥스터 2단계(7기) 증설을 위한 운영변경허가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신청했다. 그러나 새로 들어선 문재인 정부에서 진전이 없었다.

원안위는 작년 11월 한차례 안건으로 올려 논의만 하고 결정을 미뤘다.

이제 건설기간을 고려할 때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에 달했다.

윤종일 카이스트 교수는 “(아무리 늦어도)올 상반기내 결정되지 않으면 월성2~4호기 운영 중단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핵연료 재검토준비단 위원을 지낸 송종순 조선대 교수는 “사용후 핵연료를 저장할 시설이 없으면 탈원전을 위한 원전해체도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10일 열린 회의에서 월성 원자력발전소 2~4호기의 운명이 걸린 사용후핵연료 조밀건식저장시설 '맥스터'의 증설을 허가했다. 막다른 골목에 몰려 내린 결정이다.

이날 회의에서 재적인원 8명 중 찬성 6명(장찬동, 이경우, 장보현, 이병령, 김재영 위원), 반대 2명(진상현, 김호철 위원)으로 최종 의결됐다.

대부분의 위원들은 이미 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이 3년여의 검증 끝에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린 만큼 더 이상 의결을 미뤄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법무공단이 이미 사고관리계획서와 별도로 맥스터 증설안을 심의해도 법률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법률 해석을 받은 점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