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통 3사 올 5G 네트워크 구축에 8.2조원 투자

대용량콘텐츠·트래픽 급증 대비...과기 장관, 여전히 요금제 관여 모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기영 과기정통신부 장관이 29일 서울 여의도 메리어트 파크 센터에서 통신3사 CEO 간담회에 앞서 참석자들과 포즈를 취하고있다. (왼쪽부터)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황창규 KT 회장, 최 장관, 박정호 SKT 사장(사진=뉴시스)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이통통신 3사의 올 5G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투자가 8조2000억원을 넘을 것으로 추산됐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올 4월 세계 최초로 5G상용화를 이룬 이통사들은 대용량 콘텐츠와 트래픽 급증에 대비하고 고품질 서비스를 위해 9월까지 5조 5000억원을 투자했다. 이런 추세가 이어져 올 연말까지 8조2000억원 이상을 투자할 것으로 과기부는 예측했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메리어트파크센터에서 이동통신 3사 CEO와 조찬 간담회를 갖고 내년에도 5G네트워크 확대에 적극 투자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황창규 KT 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최 장관은 또  이통 3사의 투자를 독려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지원 노력도 약속했다. 최 장관은 “국회와 정부도 이통3사의 적극적인 5G 투자를 지원하기 위해 세액공제 확대 등 노력을 하고 있다”며 “특히 실내망과 28GHz 네트워크 구축 등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새로운 융합서비스를 만드는 데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도 가계통신비 인하를 주문했다. 시장에 개입, 민간 기업이 자율적으로 정하는 요금제에 관여하는 폐습은 종전처럼 여전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최 장관은 그동안 가계통신비 인하 정책에 호응해준 이통 3사에 감사하다는 뜻을 표한 다음 5G 확산 이후에도 국민들의 생활비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이다.

최 장관은 “5G 서비스를 이용하고싶어하는 각계각층 소비자들의 요구를 고려해서 5G 중저가 요금제 출시도 검토해 달라”고도 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