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韓, 원전 활용하면 2030년까지 탄소배출 77% 감축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노영조 기자] 우리나라의 지난해 원전 가동률은 66.5%였다. 점검을 이유로 많은 원전이 3~6개월 가동을 중단한 탓이다. 게다가 고리원전 1호기 폐쇄에 이어 지난해 6월 월성 1호기도 폐쇄키로 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최종 폐쇄 결정이 나지 않았지만 가동 중단된 상태다.

대신 발전원가가 비싼 LNG등 다른 발전소 가동률을 높일 수밖에 없어 전기료 인상압박이 심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이 파리기후변화협약에 따라 오는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당초 계획대로 줄이려면 탈원전 정책을 버리고 원전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미국의 싱크탱크인 원자력혁신연합(NIA)은 11월 보고서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한·미 원자력 협력(U.S.-ROK Cooperation on Nuclear Energy to Address Climate Change)’를 통해 한국이 원자력 발전을 활용하면 오는 2030년까지 2017년 배출량의 최대 77%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이 보고서는 한국이 △2030년까지 원전 가동률을 90%로 상향 조정 △ 원전 수명을 60년으로 연장 △7차 전력수급기본 계획에 따른 신규 원전 6기 건설 백지화 취소 등의 조치를 취하면 이같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차선책으로 이같은 조치를 취하지 않고 단순히 현재 가동 중인 원전을 효율적으로만 활용해도 탄소배출을 약 40%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IA는 특히 한국이 원자력 발전을 통해 기후변화 문제에 대응하면, 독일과 상반되게 저비용으로 환경 문제를 해결한 세계적 모델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