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 이통업계 와이파이 기술력 "세계 최고수준"

SKT-KT, ‘독일 WBA 어워드’서 와이파이 기술력 입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국내 이동통신업계가 글로벌 경쟁에서 와이파이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오영석(가운데) SK텔레콤 매니저가 수상후 데렉 피터슨(Derek Peterson, 왼쪽) WBA 의장과 티아고 로드리게스(Tiago Rodrigues, 오른쪽) WBA CEO와 포즈를 취하고있다.(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30일(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WBA 인더스트리 어워드(Wireless Broadband Alliance Industry Award)에서 최고 실내 와이파이 네트워크(Best In-Home Wi-Fi Network)’를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수상을 통해 세계 최초로 'WBA 인더스트리 어워드'를 7년 연속 수상하게 됐다.

WBA 인더스트리 어워드는 AT&T, 도이치텔레콤, 퀄컴, 인텔, 시스코 등 전세계 주요 통신사업자 및 와이파이 장비 제조사로 구성된 ‘무선 브로드밴드 연합’에서 주관한다. 와이파이 분야에서 가장 권위있는 국제 시상식으로 평가받는다.

WBA는 SK텔레콤이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 'Wi-Fi 6'를 세계 최초로 개발 및 상용화한 점과 고객이 실내에서 와이파이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지능형 ‘무선 메쉬(Wireless Mesh)’ 기술을 개발한 것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Wi-Fi 6는 기존 대비 4배 빠른 최대 4.8Gbps 속도를 제공한다. 다수 이용자가 동시에 접속하는 상황에서도 우수한 품질을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지난해 삼성동 코엑스, 광주 유스퀘어 등 트래픽 밀집 지역에 Wi-Fi 6를 설치해 고객 체감 품질을 향상시켰다.

또 SK텔레콤은 고객이 실내에서 와이파이를 끊김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무선 메쉬’ 기술을 개발했다.

‘무선 메쉬’ 기술은 벽이 많고 넓은 실내에 다수의 와이파이 기기를 설치 후, 각 기기를 연결해 고객의 위치에 따라 최적의 와이파이 기기에 접속시켜 원활한 통신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은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어워드에서 7년 연속 수상한 것은 당사의 기술 리더십이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다는 증거"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최상의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혁신적인 솔루션과 장비를 선도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WBA Industry Awards 2019’에서 KT Device본부 온남석 상무(중앙)가 '최고 와이파이 네트워크 통신사 상'을 수상한 후 시상자인 WBA CEO 티아고 로드리게스(Tiago Rodrigues, 오른쪽)와 WBA 의장 데렉 피터슨 (Derek Peterson, 왼쪽)과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사진=KT제공)

KT도 WBA 어워드에서 기가 와이파이 프리미엄(GiGA WiFi Premium) 2.4 및 4.8로 ‘최고 와이파이 네트워크 통신사’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5년 연속 수상이다.

기가 와이파이 프리미엄 4.8은 국내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구현하는 서비스 상품이다. 기존 기가와이파이(최대 속도 1.7Gbps) 대비 약 2.8배 빠르다. 기가 와이파이 프리미엄 4.8은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표준 규격인 802.11ax 기반 기술을 활용하고 기존 802.11ac 기반 기술보다 2배 많은 8개의 데이터 스트림이 동시 전송이 가능하다.

다중 사용자 다중 입·출력 기술인 MU-MIMO(Multi-User Multiful Input & Multiple Output)를 통해 여러 대의 단말이 동시에 접속했을 때도 속도 저하가 일어나는 것을 최소화했다고 KT는 설명했다.

김원경 KT 기가사업본부장(전무)은 "KT의 우수한 네트워크 기술력을 기반으로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 혁신을 지속적으로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