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18:34 (금)

본문영역

화웨이 자체 스마트폰용 OS 10월 경 출시

구글 휴대폰용 OS 안드로이드 제공 거부...'자력갱생하겠다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웨이 폰

[외신종합] 구글이 휴대폰용 OS 안드로이드를 화웨이에 공급하지 않겠다고 밝힌 가운데 중국 화웨이가 이를 대신할 독자 운영체제(OS)를 몇 달 안에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14일 중국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톈펑증권은 화웨이가 자체 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오는 10월 출시할 것으로 전망했다.

톈펑증권의 IT분야 궈밍치 애널리스트는 화웨이가 초기에는 해외시장에서 앱 생태계에 대한 중고가 제품 이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어 저가 시장 위주로 공략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화웨이는 지난달 미국 상무부의 블랙리스트에 올라 자사 스마트폰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제공하는 구글을 포함한 미국 기업과의 관계가 사실상 끊기게 됐다.

이후 위청둥 화웨이 소비자 부문 CEO는 "이르면 올해 가을, 아무리 늦어도 내년 봄, 우리 OS를 시장에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화웨이가 몇달 안에 자체 OS를 출시할 것이라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하기도 했다. 신문은 이 OS가 안드로이드보다 60% 빠르다면서 화웨이가 텐센트, 샤오미 등과 함께 테스트하고 있다고 전했다.

화웨이는 7년 전부터 독자 OS 개발을 계획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웨이는 OS 개발 작업에 전력을 다하면서 출시에 앞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상표권 등록 작업을 하고 있다.

로이터는 화웨이가 자체 OS의 상표권을 한국 등 적어도 9개국과 유럽연합(EU)에 신청했다고 보도했다.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 등에 따르면 화웨이는 캄보디아, 캐나다, 한국, 뉴질랜드, 페루 등에 상표권을 신청한 상태다.

화웨이는 중국에서는 이미 지난달 새로운 상표 '훙멍(鴻蒙)'의 등록을 마쳤다.

업계에서는 화웨이의 새 OS가 중국 내에서는 '훙멍'으로, 해외시장에서는 '아크'(ARK)로 불릴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화웨이가 독자 OS를 사용한다고 해도 중국을 제외한 유럽, 동남아, 남미 등 주요 해외시장에서는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화웨이는 스마트폰 세계 1위로 올라선다는 목표도 기존 예상보다 오래 걸릴 것이라고 인정했다. 화웨이는 지난해 4분기 기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 아이폰을 추월해 2위로 올라서자 2019년 삼성전자를 꺾고 정상에 서겠다고 호언한 바있다.

그러나 최근 미국이 거래규제조치를 취하자 이런 계획을 일단 거둬들였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