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로봇 이용 치매치료 시대 열려...이대목동병원

로봇으로 치매예방 '로봇인지치료센터' 개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이선영 이대목동병원 진료부원장, 한종인 이대목동병원장, 정지향 신경과장, 김건하 로봇인지체료센터장, 박기덕 신경과 교수, 문병인 이화의료원장, 김덕준 ㈜로보케어 대표이사, 현석경 간호부원장, 김한진 사무부장. 맨 오른쪽에 있는 로봇을 환자 인지 훈련에 활용한다. (사진=이대목동병원 제공)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로봇을 이용한 치매치료 시대가 열렸다.

이대목동병원은 15일 로봇을 이용한 20종의 인지훈련 프로그램으로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과 치매환자를 치료하는 '로봇인지치료센터'를 열었다.

치매 예방을 위한 기억력, 집중력, 언어 능력 등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 인지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로봇인지치료센터가 국내 대학병원에 생기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지훈련 프로그램은 로봇이 치매환자 표정과 동작을 인식한 뒤 낚시를 하거나 음악을 연주하는 등 흥미를 유발하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또 스마트패드와 컴퓨터, 책자를 활용한 인지훈련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로봇인지치료센터에서는 인지 훈련 전문가들이 치매 고위험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의 인지 기능에 따라 1대 1 맞춤형 인지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환자들은 인지 훈련 전문가가 직접 개발한 20종류의 로봇 인지 훈련 프로그램을 인지훈련 전문가 지도 하에 받는다. 로봇이 손자, 손녀가 되어 환자와 같이 놀면서 인지 훈련을 한다.

로봇이 환자의 표정 및 동작을 인식해 낚시를 하거나 음악을 연주하는 등 환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인지 훈련 프로그램이 환자의 중증도에 맞춰 구성돼 있다. 스마트패드, 컴퓨터 프로그램, 책자를 활용한 프로그램 등도 준비돼 있다.

로봇 인지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는 병원뿐 아니라 집에서도 인지 훈련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홈케어 관리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김건하 센터장은 "인지 훈련을 꾸준히 진행하면 인지 기능 강화로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며 "의료진이 1대1 개인별 맞춤형 인지 훈련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