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10년간 120조 ‘돈벼락’

SK하이닉스, 2022년 이후 반도체 팹(FAB) 4개 건설 계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SK하이닉스 등이 앞으로 10여년간 120조원을 투입할 반도체 클러스터가 용인에 들어설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반도체 클러스터(집적단지) 부지 조성을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회사(SPC)인 ㈜용인일반산업단지가 총 120조 원이 투입될 부지를 경기 용인시로 해달라고 정부에 공식 요청했다.

반도체 클러스터를 놓고 경기 용인시와 이천시, 충남 천안시, 충북 청주시, 경북 구미시 등 5개 시가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용인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용인 산단은 이날 용인시에 투자의향서를 제출했다.

SPC가 신청한 부지는 경기 용인시 원삼면 일대로 약 448만㎡(약 135만 평) 규모로 용인 부지는 반도체공장 입지 측면에서 우위에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우선 국내외 우수 연구 인력들이 선호하는 수도권에 있어 기업들의 인재 유치전에서 유리하다. 국내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중소기업 협력 생태계 조성도 용이하다.

반도체 기업 사업장(이천·청주·기흥·화성·평택 등)과의 연계성이 높고 전력·용수&도로 등 인프라 구축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SK하이닉스가 SPC를 통해 신청한 부지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일대 약 448만m2(135만평)규모다. 부지가 확정되면 SK하이닉스는 이들 국내외 협력업체와의 시너지 창출 및 생태계 강화를 위해 10년간 총 1조22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상생펀드 조성에 3000억원,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하는 상생협력센터 설립 및 상생프로그램 추진에 6380억원, 공동 연구개발(R&D)에 2800억원을 순차적으로 지원한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용인 부지는 국내외 우수 인재들이 선호하는 수도권에 위치해 있고 국내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중소기업 협력 생태계 조성이 용이하다"며 "이천, 청주, 기흥, 화성, 평택 등 반도체 기업 사업장과의 연계성이 높고 전력·용수·도로 등 인프라 구축도 쉽다"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 이천사업장

SK하이닉스는 기존 경기도 이천과 충북 청주 사업장에도 투자를 지속한다고 밝혔다. 이천 M16 구축과 연구개발동 건설 등에 약 10년간 20조원 규모를 투자할 계획이다.

청주에는 작년부터 가동중인 M15의 생산능력확대를 포함해 약 10년간 35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