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ISTI, 엔비디아와 ‘GPU 해커톤 2019’ 열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PU 해커톤 2019’ 포스터

[e경제뉴스 이춘영 기자] 팀을 꾸려 아이템 발굴에서부터 최종 성과물을 내는 세계 대회인 ‘GPU 해커톤 2019’가 우리나라에서 첫 번째 일정을 시작으로, 세계 10개국에서 열린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18일 5일간 일정으로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에서 엔비디아(NVIDIA), 미국 오크리지 국립연구소(ORNL), 연세대학교와 함께 해커톤(KISTI GPU Hackathon)을 시작했다.

해커톤(Hackathon)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기획자, 개발자 등이 팀을 꾸려 긴 시간동안 프로그래밍 등의 과정을 통해 결과물을 만드는 대회이다.

이번 대회 참가자들은 병렬 계산을 위한 표준 프로그래밍언어인 오픈에이씨씨(OpenACC) 와 쿠다(CUDA)를 사용해 중앙처리장치(GPU)에서 본인의 코드를 최적화하고 성능을 가속화 한다.

참가팀은 해커톤 기간 동안 KISTI에서 제공하는 슈퍼컴퓨터 5호기 누리온 보조시스템인 GPU 클러스터(KAT)를 이용한다.

KISTI, 엔비디아, ORNL 슈퍼컴퓨팅센터에서 온 국내외 전문가 15명이 각 팀에 2명씩 멘토로 배정돼 특정 코드를 GPU로 이식하고 성능 최적화 및 가속화를 통한 연구과제를 해결한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