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폼페이오 “北비핵화, 검증해야”

“북 비핵화는 김정은이 반복해서 말한 것”...“지켜보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4일(현지시간) 미북 정상회담이 열리기까지 남은 2주 동안 최대한 많은 진전을 이루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특히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약속을 신뢰하지만 검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야체크 차푸토비치 폴란드 외무장관과의 회담 뒤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목표는 여전히 한반도 비핵화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미국은 한반도의 완전하고 최종적인 비핵화를 검증 가능한 방법으로 이룬다는 목표를 분명히 해왔다”며 “2주 안에 실질적인 진전을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그러나 폼페이오 장관은 미북 협상이 ‘비핵화’에만 국한되지 않는다고도 했다.

그는 “미국은 앞으로 2주 동안 최대한 멀리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 목표는 싱가포르에서 미북정상이 동의한 비핵화 부분에만 집중되는 것은 아니다”고 했다.

이어 “미북은 어떻게 긴장을 줄이고 군사적 위협을 감소시키며 한반도의 평화와 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라며 “또한 북한주민들을 위해 밝은 미래를 조성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이야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 비핵화에 대한 검증을 강조했다.

그는 이날 방영된 미국 CBS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약속을 어떻게 신뢰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김정은 위원장이 반복해서 그렇게 말했다”며 “미국 또한 (북한을) 신뢰하되 검증해야 한다고 말해왔다”고 대답했다. 이어 “미국은 김정은이 그렇게 할지를 지켜볼 것”이라며 “또한 미국은 그것을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그 시점까지는 경제적 제재가 유지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경제적 제재는 미국이나 유럽의 제재만이 아니라 전 세계 모든 나라들이 지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통해 가해졌다”며 “모든 나라들이 이를 전 세계에 최선의 이익으로 인식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