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마존 제2본사 차버린 뉴욕주...왜

일부 정치인 선동 및 일부 주민 반대 “아마존에 과도한 혜택 제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경제뉴스 임명재 기자] 5만 개 일자리와 50억 달러(약 5조6000억원) 투자.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공룡 아마존의 제2본사 건립에 따른 경제적 효과다.

지난해 11월 미국 수도 워싱턴DC 인근에 있는 버지니아주 내셔널랜딩과 뉴욕 퀸스의 롱아일랜드시티가 간택받았다. 그러나 3개월만에 뜻밖의 반전이 일어났다.

아마존이 뉴욕 제2본사 설립 계획을 백지화했다고 CNBC 등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외신들에 따르면 아마존은 이날 성명을 통해 “뉴욕 시민들의 70%가 제2본사 설립 및 투자계획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그러나 많은 고민 끝에 뉴욕에 제2본사를 세우려는 계획을 더는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아마존 2본사 유치를 위해 북미 238개 도시가 경쟁적으로 막대한 혜택 제공을 내세운 가운데 뉴욕주 등도 30억 달러 규모의 인센티브를 주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선정 후 지역사회에 환원을 한 푼도 약속하지 않은 아마존이 왜 그토록 막대한 혜택을 누려야 하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집값과 생계비 고공행진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더해졌다. 일부 정치인들도 아마존에 그런 혜택을 내어줄 수 없다며 반대하고 나섰다.

사태가 심상치않게 돌아가자 아마존은 “2본사 설립에는 지역사회의 협력이 필요한데 뉴욕주 및 롱아일랜디시티 지역정치인들이 협조하지 않겠다고 했다”며 설립계획을 철회했다.

현지 여론은 둘로 갈라져있다.

지역정치인 및 일부 주민은 아마존에 대한 인센티브가 과도하고 2본사가 들어설 경우 집값이 치솟아 거주비 부담이 급증할 수 있다며 반대했다.

반면 뉴욕이 이렇게 반(反)기업적 정서를 보여서야 앞으로 어느 기업이 뉴욕으로 오고 싶겠냐는 비판도 적지 않다.

아마존은 새 후보지를 물색하는 대신 버지니아주 제2본사만 건설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SDG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지속가능경제